티스토리 뷰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안녕하세요. 우리가 성인이 되고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 한번 쯤 잃어버린적이 있지는 않나요. 저는 처음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고 받자마자 잃어버릴 뻔 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그때 다시 생각하면 아찔하네요. 주민등록증에는 자신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와 같이 기본적인 정보가 적혀있기 때문에 잃어버리지 않도록 조심을 해야됩니다. 하지만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렸다하시는 분들은 분실신고를 하고 다시 재발급을 받아야 되는데요. 지금부터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기전에 주민등록증에 대한 정의를 잠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주민등록증은 간단하게 말하자면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국내에 주소를 두고서 거주하고 있는 주민임을 공증하는 증명서입니다. 주민등록증은 17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발급을 신청이 가능하며 꼭 본인이 소지를 하고 있어야 되며 국외로 나갈 경우에는 세대주나 가족 또는 출국보증인에게 보관을 하여야 된다고 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우선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였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분실신고를 해주셔야 되는데요.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검색해주시면 다음과 같은 사이트가 뜨게 되는데요. 사이트를 클릭해주시면 정부24로 연결이 됩니다. 분실신고는 온라인과 방문 모두 신청이 가능하며 온라인으로 신청을 할 때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방문으로 신청을 할 때는 본인확인을 해야 되기때문에 대리인이 신청을 불가능하다는점 참고해주세요.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사이트를 클릭해주시면 정부24와 연결이 되면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요. 분실신고를 하면 근무시간 내 3시간안에 처리가 되며 수수료는 없다는 것과 신청작성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가 나옵니다. 우리는 밑에 있는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하기전에 신청 시에 같이 제출해야되는 서류를 살펴보면 우리가 제출해야 되는 서류는 없지만 담당공무원이 가족관계증명서를 확인을 해야 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신청하기를 누르고 신고하는 서류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일단은 기본적인 정보를 입력해주셔야 되는데요. 자신의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를 작성해 주어야 됩니다. 주소를 작성할 때는 주소검색을 클릭해서 주소 검색창에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기본정보는 필수로 입력을 해야되니까 정확하게 기재해 주세요.


여기서는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도 가능하지만 분실신고를 하고 난 후에 주민등록증을 다시 찾은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이때 여기서 분실신고 철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분실신고를 할 경우에는 분실일에 분실일에 날짜를 입력해주시고 분실철회를 할 경우에는 주민등록증을 습득한 날짜를 직접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신청서를 다 작성하고 나면 신청일 날짜가 뜨면서 마지막으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분실신고가 끝이납니다. 어렵지않게 신청이 가능하죠.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였다면 꼭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하시길 바라며 이번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