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회충약 구충제 복용법 먹는시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회충약 구충제 복용법과 먹는시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어릴 적에 매년 같은 시기에 구충제를 복용하였던 기억이 나는데요. 하지만 크면서 요즘 식재료가 워낙 잘 되어있기 때문에 복용을 안하게 되는데요. 많은 분들도 이렇게 구충제 복용을 안하시는 분들이 계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식재료가 워낙 잘 되어있다고하여도 회충이 존재하기 때문에 구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하는데요. 지금부터 어떻게 복용하는지 먹는시기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충약 구충제 복용법 먹는시기


회충약 구충제 복용법과 먹는시기를 살펴보기 전 구충제는 우리 몸에 기생하는 기생충을 제거하여 기생충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는 약물입니다. 이러한 구충제에는 알벤다졸, 플루벤다졸, 프라지콴텔 등의 종류가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회충약과 구충제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여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회충약의 경우 기생충 중에서 선충류인 회충의 감염을 치료하는 약물이라고 합니다. 


다음 사진은 기생충 종류에 따른 약물 용법인데요. 약물은 알벤다졸, 플루벤다졸, 프라지콴텔이 있으며 그에 따른 기생충의 종류와 용법을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이 때 알베다졸의 경우 성인 및 24개월 이상의 소아에게 사용이 가능하며 삼키기 어려울 경우 씹거나 소량의 물로 복용이 가능하다고합니다. 또 프라지콴텔은 맛이 쓰기 때문에 씹지 않고서 빨리 물과 함께 식후에 복용을 하는 것이 좋다고하는데요. 환자의 체중에 따라서 투여량이 달라지게 되는데 분할선에 따라 정확하게 잘라서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합니다. 하루에 여러번 복용하는 경우에는 투약간격이 4시간에서 6시간이 되도록 하는것이 좋다고합니다.

회충약 구충제 복용법 먹는시기


이 약을 복용하였을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하는데요. 우선 첫번째로 알벤다졸의 경우 매우 흔하게 두통과 간효소 수치 상승을 유발할 수 있으며 두개내압 상승과 어지러움, 원형탈모, 복통, 오심, 구토, 발열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합니다. 다음으로 플루벤다졸은 드물게 발진이나 두드러기, 혈관부종과 같은 과민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고하며 기생충이 대량 감염 되었거나 기생충이 배출될 때 일과성 구역이나 복통, 설사가 드물게 나타날 수 있다고합니다.
마지막으로 프라지콴텔의 경우에는 드물게 출혈성 설사나 구역감, 복부불쾌감과 권태감, 두통, 어지러움, 서맥, 부정맥, 가려움증, 두드러기, 체온상승과 혈구수의 변화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합니다. 이렇게 부작용이 발생하였을 경우 의사와 약사 등 전문가에게 알려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충약 구충제 복용법 먹는시기


이렇게 구충제를 복용하였을 경우 부작용까지 살펴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복용 시 주의사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알벤다졸의 경우 간장애 환자나 신장애 환자는 복용하기전 전문가와 상의를 하도록 하며 프라지콴텔의 경우 신기능 장애와 중등도 이상의 간기능 장애 환자, 디곡신과 같은 심장약을 복용하는 심부전 환자, 부정맥 환자에게는 신중히 투여를 해야되며 졸음을 유발할 수 있어 복용하는 동안이나 복용 후에는 기계조작이나 자동차 운전을 해야 되는 경우 주의를 해주어야 됩니다.

이렇게 회충약 구충제 복용법 먹는시기 부작용 복용시 주의사항까지 살펴보았는데요. 평소에 날것을 많이 드시거나 유기농 야채를 선호하거나 반려동물을 키우거나 어린이나 면역력이 약한 어르신의 경우 반드시 회충약 구충제를 복용해 주는 것이 좋다고하며 1년에 1회에서 2회정도 복용을 하며 봄 또는 가을에 복용하는 것을 권장한다고합니다.


댓글